각 지자체의 대중교통 상황이 양극화로 치닫고 있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재정상태가 나은 지자체는 새로운 교통체계를 도입하거나 오지마을 운행 노선을 늘리고 있다. 반면에 재정자립도가 낮아 살림살이가 팍팍한 지자체는 적자노선을 폐지하거나 노선을 단축하는 등 교통약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승객이 줄고 적자노선이 늘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교통취약계층인 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지자체의 실정에 맞는 저비용 고효율 교통정책 개발이 절실하다.
농촌 오지마을 주민들은 대부분 일주일에 1~2회 정도 버스를 이용한다. 따라서 이런 지역은 고정된 노선과 시간에 맞춰 버스를 운영하기보다 지역 실정에 맞게 다양한 맞춤형 교통수단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 지자체에서 시범 도입한 수요응답형교통체계(DRT)가 대표적이다. 소형버스나 희망택시를 활용해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운영 방식이다. 주민들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고 경비도 절약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생각된다.
재정이 열악한 농어촌 지자체가 대중교통을 지원하는 데는 한계가 있겠지만, 이 문제를 수익과 연계한 경제논리로만 봐서는 안 되며 교통복지문제 차원으로 접근해야 한다. 국가차원의 재정지원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국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한다.
강석우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