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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입석금지 후 버스업체들 비용부담 가중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8-13 09: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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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업체들 “차후에 손실보전 믿고 기다려”…경기도, 국토부에 지원 요구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로 버스운송업체들의 비용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버스운송업체들은 경기도가 손실 부분을 차후에 보전해 주겠다는 말을 믿고 참고 기다리고 있는 상태지만 얼마를 보전해 줄지가 관건이다.

12일 경기도 및 버스업계에 따르면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로 입석 손님을 승차시키지 못해 전체 매출이 크게 줄어든 버스운송업체들은 매일 수십만 원의 전세버스 수익보전금까지 내고 있어 비용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한 버스업체 관계자는 “수익이 안 맞는다고 버스 운행을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업체들 입장에선 도의 약속을 믿고 기다려 보는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버스업체들은 현재 감수하고 있는 손해를 도가 차후에 보전해 줄 것으로 믿고 있는 상태지만 국토교통부가 예산 부족을 이유로 지원을 미루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뚜렷한 재원 마련 방안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큰 파장이 예상된다.

버스업체들은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가 시행된 지난달 16일부터 출근시간 승차난 대책의 하나로 전세버스 100여 대를 추가 투입했다.

추가로 투입된 전세버스의 경우 수익을 계산해 한 대당 12만~15만 원에 시내버스 업체와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45인승 전세버스 한 대당 승객을 가득 싣고 운행해도 수익이 약 9만 원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버스업체들은 한 대당 3만~4만 원의 수익보전금을 부담하고 있다.

입석 손님을 승차시키지 못해 매출이 크게 줄어든 버스업체들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매일 수십만 원의 전세버스 수익보전금까지 내고 있는 실정이다.

경기도는 현재 증차 손실금을 국비로 지원하고 좌석제 시행으로 인한 추가 비용의 50%를 국토부가 지급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태지만 국토부가 예산이 부족해 내년이나 가능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사실상 예산 확보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경기도는 문제해결을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에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하고 책임질 것을 요구하고 나섰으나 뚜렷한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버스업체들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재원 마련을 위해 정부와 국토부, 일선 지자체 등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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