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동차업계, ‘터보엔진’ 전성시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7-27 19:55:29

기사수정
  • 환경규제·기술발전 영향…엔진 다운사이징 속속 등장
자동차업계가 '터보엔진 전성시대'를 맞았다.

터보엔진은 터보차저(과급기)를 달아 흡기 압력을 높임으로써 엔진 출력을 높인 엔진이다.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는 슈퍼차저와 달리 엔진에서 버려지는 배기가스 에너지를 회수해 터빈을 돌려 공기를 압축, 흡기계로 보내는 방식이다. 더 많은 연료(공기)를 엔진에 밀어넣어 주기 때문에 출력이 높아지고, 배기 에너지를 재활용함에 따라 엔진 효율성이 개선돼 연비도 올라간다.

국내 완성차업계의 터보엔진 모델로는 엑센트·아반떼·i30·i40 디젤과 벨로스터 가솔린(이상 현대차), 프라이드·K3·쏘울 디젤과 레이·K3 쿱·K5 가솔린(이상 기아차), 크루즈·말리부 디젤과 아베오 RS·트랙스·크루즈 가솔린(이상 한국GM), SM5 TCE 가솔린과 QM3·SM5 디젤(이상 르노삼성차) 등이 있다.

올해 상반기 수입차 시장의 68.3%를 점유한 디젤차는 대부분 터보엔진을 사용한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수입 디젤차의 공세에 맞서 출시한 말리부 디젤, 그랜저 디젤, SM5 디젤 등 국산 디젤 세단에도 터보엔진은 빠짐없이 들어갔다.

터보엔진이 인기를 끄는 것은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고효율 트렌드와 관련 기술 발전 덕분이다.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환경을 위해 배기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했다. 차량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연비 효율성을 첫손에 꼽는 고객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 문제의 해법으로 엔진 다운사이징이 등장했다. 그러나 엔진이 작아졌다고해서 주행성능을 양보할 수는 없다. 작은 엔진으로 예전과 동일하거나 더 높은 출력을 뽑아낼 수 있는 수단이 바로 터보엔진이다.

시대적 요구와 함께 기술 발전도 터보엔진 전성시대를 활짝 열었다. 과거 터보차저를 일반 승용차에 적용하지 못한 것은 내구성과 성능 문제 때문이다. 고열로 혼합기가 점화 시기보다 먼저 자연 발화해(노킹 현상) 엔진이 손상될 위험이 있었고, 엔진회전이 느릴 때는 배기터빈을 돌릴 배기가스 에너지가 부족해 압축 효율이 떨어져 가속응답성이 떨어지는 터보랙이 발생하기도 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가장 빠른 차들이 겨루는 F1 자동차 경주마저 다운사이징에 동참해 올해부터 엔진 규격을 8기통 2400cc에서 6기통 1600cc 터보엔진으로 교체했다”며 “향후 터보엔진 기술은 더욱 발전할 것다”이라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유럽은 엄격한 환경규제와 차량기술 발전이 어우러져 한발 앞서 터보엔진의 한계를 넘어섰고, 국내 업체들도 맹추격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생명 위협하는 ‘도로 위 흉기’, 국민권익위에 신고하세요 최근 발생한 화물자동차 관련 사망사고와 도심 심야폭주 등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토교통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17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화물차 · 이륜차의 불법개조와 난폭운전 등 도로 위 공익침해행위에 대한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
  2.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본격 시동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본격 시동시는 사업 시행을 위한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운영 조례` 안이 이번 달 18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7월 중 공포하고 8월부
  3. 시흥시, 오이도역 환승센터 보행환경 개선 추진 완료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올해 총예산 2억 3천만 원을 투입해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많은 `오이도역 버스 정류소`의 보행환경 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시흥시, 오이도역 환승센터 보행환경 개선 추진 완료`오이도역 버스 정류소`는 연간 100만 명의 이용객이 이용하는데, 정류소 내 보도폭이 매우 좁아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큰 편이라 보
  4. KG 모빌리티, 뉴질랜드 및 파라과이 등 글로벌시장 공략 박차 KG 모빌리티(KGM)는 뉴질랜드와 파라과이 등 아.태.중남미 시장에서의 신차 론칭과 함께 현지 마케팅 강화에 나서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GM은 지난 12일부터 15일(현지시간)까지 뉴질랜드 해밀턴(New Zealand Hamilton) 인근 미스터리 크리크(Mystery Creek)에서 열린 뉴질랜드 최대 농업박람회(New Zealand National Fieldays)에 참가해...
  5. 현대로템, 우즈벡에 K-고속철 사상 첫 수출 국산 고속철도차량이 사상 처음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민관 합동으로 우즈베키스탄 철도청이 발주한 2700억원 규모의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공급 및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민관 합동으로 우즈베키스탄(우즈벡) 철도청(UTYㆍUzbekistan Tem...
  6. `서울역 일대` 교통‧문화 중심지이자 매력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민, 국내․외 관광객 등 하루 평균 30만 명 이상이 오가는 서울의 대표 관문 ‘서울역 일대’가 매력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서울역을 ‘광화문~용산~한강’ 국가상징축을 잇는 교통․문화허브이자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대표하는 중심 공간으로 재편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역 일대 자료사진 서울시는 ‘서
  7. 도봉구,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주차난, 주민민원 한 번에 해결 도봉구가 국철고가 도봉역 하부(도봉동 59-1)에 총 34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했다. 국철고가 도봉역 하부 공영주차장(도봉동 59-1)구는 중고차매매상사의 점용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해당 부지를 공영주차장으로 조성하고 오는 7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이번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고가 하부의 어두...
  8. 인천 부평구,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한다.대상지는 굴다리오거리, 부평구청사거리, 십정사거리 등 3개소의 교통사고 다발지점이다. 이들 대상지는 최근 3년간 모두 143건(굴다리오
  9. 기아·포르쉐 등 총 6개사 17개 차종 3만6897대 리콜 국토교통부는 기아, 포르쉐코리아, 르노코리아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 한국지엠,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7개 차종 3만689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 한다고 밝혔다.  기아 포르테 19,291대는 전자제어유압장치(HECU) 내구성 부족으로 6월 12일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기아 포르
  10. 경기북부 동∼서 잇는 교외선, 올해 12월 운행재개 막바지 준비 완료 고양 대곡에서 양주 장흥을 거쳐 의정부까지 총 30.3㎞ 구간을 동∼서로 잇는 교외선의 12월 운행 재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고양 대곡에서 양주 장흥을 거쳐 의정부까지 총 30.3㎞ 구간을 동 · 서로 잇는 교외선의 12월 운행 재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경기도는 오는 12월 운행재개를 위한 마지막 단계인 지자체 관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