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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입석금지 제대로 될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7-27 08: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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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비없이 강행, 대혼란 야기…입석금지 자체 거의 안 지켜져
 
<문제 해결 때까지 많은 시간-예산 필요…그 전까지 어떡하나?>

정부가 지난 16일부터 광역버스(수도권 직행 좌석버스) 입석 금지를 시행하면서 큰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를 오가는 차량은 모든 승객이 좌석에 앉아 안전벨트를 매야 하지만 경기도·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들은 그동안 관행적으로 입석 탑승이 허용돼왔다.

입석 금지가 시행된 첫날부터 출근길 곳곳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차를 타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시민이 속출하고, 일부 승객은 좌석을 확보하기 위해 버스가 출발하는 종점으로 이동해 긴 줄을 서기도 했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는 입석 금지에 대한 불만들이 터져 나왔다.

네티즌들은 “고속도로 올라가기 직전 정류장 사람들은 아예 버스를 못 탄다” “입석 금지 후 매일 아침 30분 일찍 나와 거꾸로 올라가 타고 있다. 언제까지 이래야 되는냐?” “추가로 임시버스 넣었다던데 티가 하나도 안 난다” “이 정책 만든 분들은 버스타고 출·퇴근 해본 적은 있으시냐” “탁상공론의 전형이다” “자동차 구매 장려 정책이냐”는 등의 불만을 쏟아냈다.

정부는 승객 불편을 막기 위해 입석금지 시행 첫날부터 버스 200여대를 추가 투입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추가대책으로 지난 21일부터 출퇴근 시간대에 광역철도와 전철, 출근형 급행버스를 증편했으나 이 역시 혼잡을 막진 못했다.

광역버스의 입석 금지는 취지는 좋았지만 확실한 대안이 없었다. 대책이라곤 버스 증차나 운행 횟수를 늘리는 것뿐이었는데 수도권 출퇴근 승객들을 모두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입석금지 자체가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

경기도가 입석금지 시행 첫날인 지난 16일 현장 점검 결과, 서울방면 직행좌석형 버스는 오전 6∼9시 135개 노선에 1708대가 운행됐는데 이 가운데 113개 노선 1391대(81.4%)가 입석 승차를 허용했다. 또 이 시간대 입석 승차자는 전체 승객 9만8183명 가운데 1만2403명(12.6%)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입석금지는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 버스기사들은 “승객들이 무조건 타는데 어쩔 도리가 없다”고 토로했다.

현장에서 정부 대책이 무시되고 있다 보니 속도 제한을 통해 입석을 허용하거나 입석금지 제도 시행 자체를 유보하려는 움직임도 커지고 있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다음달 중순까지 한 달가량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입석 해소 여부, 이용객 불편 사항 등을 평가한 뒤 노선 조정, 증차 등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버스 증차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 우려에는 각 지자체가 운송사업자와 협의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2층 버스 20여대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광역버스의 입석금지 조치에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모두들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원칙만 고집하는 것은 현실을 무시한 탁상공론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많다.

광역버스의 입석문제 해결은 증차 이외에는 당장 뾰족한 수가 없는 게 현실이다. 버스 대수를 거의 무한대로 늘리면 입석 승객이 자연히 없어지겠지만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할 것인지가 문제다.

현재에도 출퇴근 시간대를 제외한 시간에는 광역 직행버스가 좌석이 빈 채로 운행하는 일이 다반사인데 ‘무조건 증차’만이 답이 될 수도 없다. 입석 금지에 대한 대책으로 버스가 추가 투입되면서 벌써부터 요금 인상이 점쳐지고 있어 승객들의 요금 부담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상황들을 종합해볼 때, 광역버스의 입석금지 문제를 해결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그 전까지 시민들이 출퇴근 때 겪어야 하는 고통은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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