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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2층버스 도입 가능할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6-30 16:4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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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업계, “차량 구입비·운영비 부담 커”
 

정부가 수도권 출퇴근 교통난 해소를 위해 내년부터 2층버스 20여대를 시범 운행할 계획이자만 정작 버스업계는 차량 도입 및 운영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아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얘기하고 있다.

2층버스 도입은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에 운행하는 수도권 직행버스의 입석 운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2층버스 구입비를 정부와 지자체가 분담해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내년 예산에 37억 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2층버스 도입에 대해 버스업계는 우선 막대한 구입비를 조달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층버스 1대당 구입비용은 5억여원으로 현재 40인승 일반버스(1억3000만원~1억4000만원)보다 3~4배 더 비싸다.

정부 안대로 20대를 신규 도입할 경우 1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하다. 정부는 이중 37억 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나머지 63억원은 지자체와 업체가 부담해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가 대당 구입비용의 2~3억원을 지원하더라도 업체가 2억원 가량은 떠안아야 한다.

버스업계는 “정부와 지자체가 일부를 지원해도 업체들이 대당 2억원을 감당하기란 쉽지 않으며 입석운행을 해도 적자인 노선에서 더 비싼 차를 투입해 수익이 발생할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2층 버스 운영비도 문제라고 버스업계는 지적했다. 국토부는 2층버스 운영비가 하루 68만8000원(연비, 보험료 등 포함)으로 일반버스 운영비 45만3000원보다 많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 버스업체 관계자는 “2층버스를 출퇴근 시간에만 운영하더라도 유동적인 수요, 연비 등의 문제로 적자규모가 더 커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 역시 내년 2층버스 도입에 확답을 못하는 상황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2층 버스 도입을 추진한 바 있지만 버스업체들이 차량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반대해 도입을 미룬 바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해에 2층버스 도입을 검토했으나 외국에서 소규모로 들여오는 2층버스에 대해 업체들이 정비, 부품조달 등의 문제를 제기해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2층버스의 하루 운영비는 일반버스보다 1.5배 정도 높지만 70석 안팎의 좌석을 갖춰 운송 효율은 일반 좌석버스의 45석보다 55%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7월 중순부터 입석운행이 사실상 금지되기 때문에 버스업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증차 등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운전기사는 그대로 두더라도 차량은 2배 운행하는 효과가 있는 2층버스에 대해 업체와 지자체들이 비용대비 편익을 감안해 이전보다 전향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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