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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선 달리는 철도 노사…여객·화물 피해 본격화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3-12-17 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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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노조 “총파업 투쟁” vs 코레일 “원칙 대응”
철도파업 장기화로 여객과 화물 전반에 피해가 본격화될 예정이다. 하지만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강공’을 이어가고 있다.

철도노조는 17일 파업 9일째로 접어들면서 기존 역대 최장 파업이었던 2009년 8일 기록을 갈아치웠다.

철도노조는 코레일 사측과 정부의 ‘엄정대응’ 방침에도 불구하고 철도민영화 저지를 위한 파업을 계속한다는 방침이어서 당분간 파업 장기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파업 8일째인 16일까지 노조원 7929명을 직위해제했다. 또 경찰은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등 노조간부 10명에 대한 체포영장과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강경대응에 나섰다.

철도노조는 코레일의 고소고발·직위해제와 경찰청의 출석요구 등이 인권침해에 해당한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접수하며 반발하고 있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지난 1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17일까지 정부와 코레일이 철도민영화 저지 요구에 응답하지 않으면 19일 대규모 2차 상경투쟁에 오를 것”이라며 ‘중단 없는 총파업투쟁’을 선언했다.

코레일 측도 ‘원칙 대응’으로 강하게 맞섰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도 같은 날 오후 서울사옥에서 “전날 서울역 집회에서 봤듯이 (철도파업이) 외부인의 개입으로 본질을 벗어나 정치적 이슈로 변질됐다”며 “정치적 이슈에 코레일 직원들이 희생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최 사장은 “수서발 KTX 법인은 민영회사가 아니라 ‘혁신을 시작하는 코레일의 자회사’로 출범사무실을 우리 본사에 두고 대표이사도 우리 상임이사 중 한 분을 임명할 것”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대처해 조기에 파업 종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검찰청 공안부도 15일 “철도노조 파업 목적이 근로조건 개선과 관련이 없다”며 “이른 명백한 불법파업으로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레일은 파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대화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철도노조도 요구안을 굽히지 않고 있는데다 무엇보다 ‘민영화’에 대한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이번 파업은 쉽게 종결되지 않을 전망이다.

철도파업 장기화로 시멘트 등 물류운송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으나 화물열차 운행률은 바닥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시민 불편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코레일은 잇따른 열차사고와 현장인력의 피로누적을 우려해 이번 주부터 열차 감축운행에 돌입한 상태다. 다음 주에는 추가 감축운행을 한다.

한편, 18일 오전 9시 서울지하철 1·2·3·4호선을 운행하고 있는 서울지하철노조도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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