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전면 사용될 도로명주소 실효성 직접 현장 점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이 내년부터 사용될 도로명 주소가 실제로 어떤 변화와 편리를 가져올지 확인하기 위해 택배기사로 변신했다.
유 장관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CJ대한통운 서울 북부지사를 찾아 택배기사들과 간담회를 열고 도로명 주소 등과 관련, 애로사항을 들었다. 이어 서울 중구 정동 일대에서 직접 물품 배달에 나서 도로명 주소가 얼마나 유효한지와 어떤 ‘보완’을 할지를 직접 체험했다.
유 장관은 배달할 때 한 곳은 기존 지번 주소를 활용해 찾아가고, 다른 한 곳은 도로명 주소로 찾아가 두 가지 방법을 비교했다.
유 장관은 지번 주소로 표시된 정동 27-2번지를 찾기 위해 3군데에 들러 번지수를 묻고 '27-2번지'가 어디인지 물어봤다. 번지수는 건물이 생긴 순서대로 뒤죽박죽 부여돼 지형을 잘 모르는 사람은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는 여러 시행착오 끝에 택배배달을 완료하고, 앞으로는 도로명 주소를 사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유 장관은 도로명 주소로 표시된 정동길 37은 한 번에 찾았다.
택배기사 체험을 마친 유 장관은 “지번 주소를 찾아갈 때는 번지수가 차례대로 매겨져 있지 않아 애를 먹었다”며 “도로명 주소는 도로에 따라 번호가 차례로 매겨져 있어 찾기가 상대적으로 쉬웠다”고 말했다.
그는 “100년 동안 써온 지번 주소에 익숙해져 있어 처음에는 도로명 주소가 생소하겠지만, 도로명 주소는 도로를 중심으로 왼쪽은 홀수, 오른쪽은 짝수로 번호가 차례로 부여돼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택배기사들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홈쇼핑, 금융회사 등이 고객의 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전환한 비율이 10%에 불과하다”며 “도로명 주소 전면 시행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
한 택배기사는 “내년부터 도로명 주소가 전면 시행되려면 택배업계를 포함한 전 업계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도로명 주소 체계로 바뀌어야 할 것”이라며 “두 체계가 혼용된다면 대혼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