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10년간 경전철 9개 노선(85.41㎞) 신설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3-07-25 11:25:05

기사수정
  • 8조5533억원 투입, 민자사업으로 추진…도시철도와 동일 요금
서울시가 향후 10년간 총 8조5533억원을 투입, 9개 경전철 노선을 건설해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24일 서울시는 대중교통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바꾼다는 계획 아래 9개 노선, 총 85.41㎞의 경전철을 단계적으로 건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난 2007년 발표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7개 경전철 건설)'을 수정, 일부 노선을 변경하고 위례신도시 건설에 따른 노선 2곳을 이번 계획에 담았다.

이날 발표된 9개 노선은 △신림선(여의도~서울대앞) △동북선(왕십리역~상계역) △면목선(청량리~신내동) △서부선(새절~서울대입구역) △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방학동)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등 기존 7개 노선과 정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위례~신사선(위례신도시~신사역) △위례선(복정역~마천역) 등이다.

신림선은 이번에 여의도에서 서부선과 연결되도록 설계됐고, 서부선은 장승배기(7호선)~서울대입구역(2호선) 구간이 연장됐다.

2007년 기본계획에 포함됐던 상암동DMC선은 주변 개발계획이 취소됨에 따라 이번에 제외되고, 난곡선이 추가됐다. 위례선은 신도시 내부 트램(Tram, 노면 전차)으로 건설된다.

이밖에 지하철 9호선은 지난해 12월 확정된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보훈병원~고덕1지구 구간 3.8㎞를 연장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 노선들의 경제적 타당성을 재검토한 결과 실제 수요가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수요의 60~70% 수준에 그치지만 1㎞당 하루 이용객이 1만명이 넘는 등 선진국 주요 도시와 비교했을 때 수익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사업자가 선정된 신림선, 동북선은 협상을 재개하고 나머지 노선은 사업자를 선정해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에 반영된 노선의 총사업비는 총 8조5533억원으로 국비에서 1조1723억원이 투입되고 시비 3조550억원, 민자 3조9494억원, 개발사업자 분담금 3766억원으로 나눠 조달한다.

이용요금은 교통복지차원에서 차등요금제를 폐지하고 도시철도와 동일한 요금제를 적용키로 했다.

서울시는 민간이 제안하는 요금 수준을 최대한 낮추도록 협의하고 낮게 조정된 요금수준과 기본요금의 차액에 대해서는 예측수요가 아닌 실수요를 기존으로 시가 재정 지원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향후 10년 이내에 어느 곳에서나 10분 안에 지하철역에 접근 가능한 별도 보행 중심 교통체계로 재구성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도심과 강남, 여의도 등 3대 거점을 연결할 수 있도록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동빙고~삼송) △남부급행철도(당아래~잠실) △KTX동북부 연장(수서~의정부) 등 강남~한양도성~여의도를 잇는 3개 광역철도 노선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이번에 보완되는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은 5년 단위로 실시하는 중장기 도시철도 기본계획으로,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거쳐 내년 중 확정될 예정이다.

프로필이미지

이호돌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