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3년 국토교통부 국정과제 실천계획<1>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3-04-08 08:29:45

기사수정
  •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해 나가겠습니다
가.대중교통 육성 및 수요관리정책 추진
□ (대중교통 육성) 환승불편 완화 및 맞춤형 서비스 확대
ㅇ 이용자 중심의 노선․시설․요금 체계 개편을 위한 철도․버스 등 전국 대중교통망 연계․통합 계획 수립 추진(’13.5 실태조사 실시)
- 문화․상업․업무시설 등을 갖춘 “복합환승센터” 사업 추진
* 동대구역․동래역 사업착공(’13.하), 신규 환승센터 지정(’13, 익산역 등 5개)
ㅇ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제도를 도입(’13.10)하고, 정기이용권버스 노선(3⇒5개) 및 산업단지 통근버스(’12년, 9개 단지) 운행 확대
ㅇ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18 ⇒ 21개)을 확대(’13.9)하고, BRT(간선급행버스체계)도 청라~강서(‘13.7. 개통) 및 대전역~세종(’13.9. 착공) 구축
- 대중교통․보행자 중심의 대중교통전용지구 확대(부산동천로, ’13.9. 착공)
* 시범지역인 대구시 중앙로(’09구축) 평가결과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44%, 2년간), 보행자 증가(18%), 상권 활성화, 시민호응도 증가(77%)
□ 수요관리정책도 병행 추진
ㅇ (효율적 주차관리) 주차장설치상한제 실효성 확보 방안 마련(’13.10) 및 실시간 주차장 정보를 공유하는 스마트 주차관리시스템* 도입
* 스마트주차시스템 기술현황 및 지자체 수요조사(’13.9)
ㅇ (승용차 공동이용 활성화) 세종시를 카쉐어링* 시범도시로 선정하고, 자가용 감축모델 개발 및 지원방안 마련(’13.12)
* 자전거 공동이용처럼 승용차를 시간단위로 전국 주차지점에서 빌려쓰는 방식
ㅇ (교통물류체계 평가) 교통개선 특별대책지역 지정을 위해 ‘13년도 교통물류체계의 지속가능성 조사․평가 추진(‘13.12)

나. 출퇴근 교통망 확충
◇ 그간 간선망 투자에 집중하고, 도시내 교통은 상대적으로 소홀하였으나,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 확대 필요
* (도로투자비율) 지역간 : 도시부 = (’13) 6:4 ⇒ (’17) 5:5
(철도투자비율) 일반철도 : 도시부(광역․도시)철도 = (’13) 8:2 ⇒(’17) 6:4
□ 대도시권 도시철도 구축
ㅇ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검토(현재 예비타당성 조사중)
ㅇ 서울7호선 연장 구간 착공(’14.상, 부평구청~석남), 서울9호선 2단계 개통(’14.하, 논현~잠실운동장), 대구3호선 개통(’14.하) 등 적기 추진
ㅇ 기존 重전철 중심에서 탈피하여 자기부상열차, 무가선트램 등 차세대 도시철도 교통수단 개발을 통해 상용화 추진
*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 인천공항내 시운전(’12.9~)을 거쳐 ‘13.9월 개통
무가선트램 : 오송 차량기지내 시험운행(‘12.9~)
ㅇ 광역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광역철도 국고지원 비율 상향 등 제도개선 추진(기재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 필요)
* (현행 국고지원비율) 국가시행 75%, 지자체시행 60%(서울시의 경우 40%)
□ 도시 혼잡도로 개선 : ’20년까지 출퇴근 통행속도 30% 향상
ㅇ 도로 확장․신설 중심에서 병목구간, 대중교통시설 개선 등 도심 혼잡
해소에 중심을 두는 지․정체 해소 종합대책 마련
□추진방안
◇ 대상도로 : 간선도로 ⇨洞지역 국도 지방도, "대로" 이상 도로
◇ 혼잡기준 : 미정의 ⇨도시 규모별 혼잡 기준 제시
* 서울 15km/h(일 3회), 광역시 20km/h, 인구 50~100만 25km/h(이상 2회) 등
◇ 지원방식 : 공사비 50% ⇨총사업비의 70% 이상
◇ 사후평가 : 없음 ⇨효과평가 후, 차년도 이후 예산 반영
ㅇ 도시혼잡도로 개선사업 수요조사 실시(’13.7), 시범사업 대상구간
선정(’13.10), 사업시행 세부지침 개발(’14.상)

다. 택시산업 선진화
◇과잉공급, 낮은 요금 등으로 수입 구조가 악화되고, 승차거부․도급택시 운행 등 불법행위로 서비스도 저하되는 악순환 반복
* 개인택시(대수) : ’95년 118,436대⇒ ’11년 163,443대(38%증가)
* ’98년 이후 연평균 요금인상 : 버스 6.1%(500원⇒ 1,050원), 택시 4.5%(1,300원⇒ 2,400원)
□ (주요 대책) 사업자․운전자․이용자 모두 윈-윈하는 종합대책 마련
ㅇ 엄격한 총량제 시행, 과잉공급 택시 감차보상 지원, 개인택시 면허제도 개편 등 택시의 근본적 문제인 과잉공급 해소
* ‘13년 감차사업 : 총 167억원, 1,282대(국비 50억원, 지방비 117억원)
ㅇ 운송비용 전가 금지, 근로시간 상한제 도입, 운전자 복지기금 조성, 부가세 환급금 지급방식 개선으로 운전자 근로여건 향상
ㅇ CNG 등 택시연료 다양화, 공영차고지 건설 지원, 전국 택시 통합 콜센터 구축, 요금 다양화․현실화로 택시산업의 경쟁력 제고
* CNG 택시 개조(대당 430만원) 및 전용 충전소(개당 14억원, 300대 규모) 확충 지원
ㅇ 승차거부 등 불법행위 처벌강화, 에어백 설치 의무화, 택시전담 관리센터 설치 등을 통해 서비스 향상 및 정책 추진 역량 강화
□ (향후 계획) 택시노사 4개 단체를 최대한 설득하여 4월까지 택시지원법안을 국무회의에 상정하고, 국회에 제출
ㅇ 택시 종합대책은 관계부처․기관 협의를 거쳐 6월에 국가정책조정회의에 상정․확정하고, 이에 따른 관계법령 개정 및 사업 추진
* 감차보상 : 방침결정(’13.4) → 감차신청(’13.6) → 국비지원․감차실시(’13.7~12)
* CNG 전환 : 연구용역(’13.4∼10) → CNG 개조 및 충전소 예산 확보(’13.6~12)

라. 합리적인 철도경쟁방안 마련
◇ 철도운영은 장기간 철도공사의 독점으로 소비자 요구에 둔감하고 적자․부채 증가 등 많은 폐해 발생
* 영업적자 : △4,779억원(’04)→△5,224(’11), 영업비용 : 3.9조원(’05)→4.5조원(’11)
* 부채급증 : ‘11년 25조원(철도공사 11조, 철도공단 14조) ☞ ‘20년 최소 50조원
 악순환 고리(부채증가 ⇨국가부담 증가 ⇨투자부족 ⇨서비스 부실 ⇨부채증가)
□ (주요 정책방향) 철도부채 감축, 서비스 개선 등 철도산업 발전과 요금인하 등 철도이용 활성화를 위해 철도 경쟁정책 기조 유지
* 민간참여 방식(기존 案)은 요금인하, 철도부채 상환, 민간 창의성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 등을 위해 추진하였으나, “민영화”, “특혜” 논란도 야기
ㅇ 국가․국민․철도산업 모두의 상생발전과 국민행복 증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합리적 경쟁도입 추진
□ (향후계획) 민․관 합동방식, 제2 공사 설립 등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거쳐 합리적 경쟁도입 방안 마련('13.5)
ㅇ 특히, 용산개발 위기에 따른 철도공사의 재무구조 악화와 철도운송시장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철도공사 자구노력도 강화
- 비상경영으로 전환(‘13.3)하고, 사업구조 개편, 인력 재배치 등 강도 높은 철도공사 경영 효율화 계획 수립(ʹ13.6) 및 추진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2.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3.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4.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5.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6.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7.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8.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9.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10.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