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부터는 도심중심→동·서 연결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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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현재 12개 도로축 115.3km에서 운영 중인 중앙버스전용차로를 19.2km 연장, 2016년까지 134.5km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2017년부터는 부도심을 동~서로 이어주는 간선도로에도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구축, 동~서 연결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2016년까지 추가로 설치되는 구간은 공항로와 충정로, 천호대로, 동작대로, 헌릉로 등 5곳이다.
먼저 김포공항~양화교를 잇는 공항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연내에 전 구간을 연결한다. 현재는 공항전화국~발산역 구간이 단절된 상태다.
양화대교 북단에서 이대역까지만 연결된 양화·신촌로 중앙버스전용차로도 내년 말까지 서대문 사거리까지 2.2km 연장한다.
올해부터 2016년까지 마곡지구 구간(공항전화국~발산역) 1.8km도 마곡지구 개발계획과 연계해 설치한다.
2015년에는 천호대로 확장공사 완료에 맞춰 천호대로 구간 중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미설치된 아차산역~천호역 3.3km 구간을 새로 만든다.
2016년에는 사당역환승센터 건립과 연계해 동작대로 시계 구간 2.2km와 위례신도시 사업과 연계한 헌릉로 9.7km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추가로 설치한다.
서울시는 2017년부터 부도심 간을 동-서로 연계하는 도로축을 대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악로, 남부순환로 등 부도심을 연결하기 위한 중앙차로 설치 타당성 검토를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 첨두시간(peak time)의 평균버스통행속도가 15㎞/h 내외에서 20㎞/h 내외로 30% 향상됐다고 밝혔다.
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행하는 버스의 경우 버스 차량 간 운행시간 편차가 평균 ±1~2분 수준으로 나타나 같은 거리를 이동하는 일반 차량 대비 통행시간 편차가 훨씬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짐에 따라 버스 승객수도 늘었다. 도입 초기인 2004년 하루 평균 478만 명이던 버스 이용객이 2011년 약 580만명으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