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16일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에 착수했다. 광화문광장 세종문화회관 방향 차로를 보도로 바꾸고, 주한 미국대사관 방향 차로를 7~9차선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그간 시민 요구와 관계기관 협의를 충분히 거친 후 착공한다고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올해 5월 사업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는 우선 내년 2월까지 광장 동측(주한 미국대사관 앞) 도로를 7~9차로로 확장 공사할 계획이다. 서측(세종문화회관) 차로의 차량 통제 시기는 동측도로의 차량 흐름의 안전화를 고려해 추진할 계획이다. 동측도로 확장 및 정비공사는 올해 예산 101억원이 투입된다.
인근 세종대로 사람숲길(서울역~세종대로사거리) 조성공사가 12월 완료되는 만큼 연계할 방침이다. 세종대로사거리~광화문 구간의 차량 병목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서측 차로는 시민 통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역별로 나눠 내년 1월까지 매장문화재 발굴조사를 실시한다. 차로에 대한 발굴조사는 3~4월부터 시작된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시는 광장의 서측(세종문화회관 쪽)은 차로를 없애 보행중심 광장으로 변모시키고, 대신 광장의 동측(주한 미국대사관 앞)은 차로를 양방향의 7~9차로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특히 다음 달 완료되는 서울역부터 세종대로사거리 구간의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과 연계해 진행하고, 해치마당과 세종로공원도 함께 개선해 광장이 울타리를 벗어나 주변과 연계되도록 확장성을 키우겠다”고 했다.
한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도시연대 등 시민단체는 이날 시작한 공사를 두고 “기습강행”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시청 앞에서 서 권한대행보다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2016년부터 300여회 시민 소통을 하겠다고 했지만 2019년 하반기부터 진행된 소통 과정에서 시민단체가 쟁점별로 제기한 의견은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