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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 오면 카센터 다 망한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05-12 07: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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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정비업계, 일거리 감소 심각…생존권 보장 요구


▲ 제주도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소속 조합원들은 지난 2일 제5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개막식이 열린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정문 인근에 ‘폐업 보상금’ 지원 등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 성장하는 업종이 있는 반면 타격을 받는 업종도 있을 것이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타격을 받는 대표적인 업종으로 전문자동차정비업,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카센터를 꼽고 있다.

 

11일 전문자동차정비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시대가 온다면 업계의 작업물량 중 절반이상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없기 때문에 전기차 소유자들은 더 이상 엔진오일이나 필터 등 내연기관과 관련된 정비·점검이나 교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엔진오일과 필터 교환은 전문정비업계의 가장 많은 일거리다. 현재 작업물량의 절반 이상, 매출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기차 시대가 오면 다 망한다는 소리가 엄살이 아닌 것이다.

 

절체절명의 위기감을 가장 절실히 느끼고 있는 지역이 제주도다. 제주도는 탄소 없는 섬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전기차 보급을 통한 청정 환경 조성, 풍력과 태양광에너지의 자립화 등 친환경에너지 도시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제주도는 2012년부터 탄소 없는 섬 정책을 추진해 지난 3전기차 1만대 시대를 열었다. 제주도는 올해에도 전기차 3634대를 추가 보급해 연내 제주도의 전기차는 15000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 전기차의 40%가 제주에서 달리는 셈이다. 제주도는 오는 2030년까지 도내 전체 차량인 377000여대를 전기차로 대체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제주도자동차전문정비조합원 등 300여명은 지난 2일 제5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개막식이 열린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정문 인근에서 집회를 갖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전기차 보급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후 내연기관 폐차 정책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제하면서 다만 정비업자들의 일거리 감소가 심각한 상황으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기에 거리로 나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영난에 빠진 조합원들이 하나둘 폐업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가 어떠한 상생방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폐업 보상 지원금(업종 전환 지원금)과 장비 지원 보조금, 열악한 정비업소 환경개선 지원금, 영세 업소 저리운영자금 지원 등 네 가지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에는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 및 전국 시·도 조합 관계자들도 참석했는데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제주도를 시작으로 투쟁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시대가 눈앞에 다가올수록 전문정비업계의 어려움 호소와 대책마련 요구는 지역성을 떠나 전국적으로 번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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